알뜰 주유소는 먼저 대한민국 정부가 추진하는 주유소 사업으로 이명박 정부 시기인 2011년 전 세계적인 원유 가격 상승을 겪으며 국내 유류 가격이 급격한 상승을 겪고 물가에 대한 압박이 되었는데 2011년 1월에 당시 이명박 대통령은 정유사의 기름값 담합을 의심하며 정부 차원에서 정유사들의 기름값 인하를 압박했고 그 과정에서 각 정유사들은 2011년 4월부터 세 달동안 기름 가격을 1L당 100원 내려 판매했지만, 마진 손실에 대한 불만이 컸고, 한시적인 조치였기에 동년 하반기부터 다시 국내 석유 제품 가격이 오르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당시 정부는 정유사를 비롯한 석유 제품 유통 체계에서 지나친 이윤을 가져가고 있다고 보고, 정유사의 영향력을 약화시키기 위한 여러 조치를 취했습니다. 수입산 휘발유나 경유를 전자상거래 형태로 매입할 수 있게 한 석유 전자상거래 제도와 여러 정유사의 석유를 섞어 파는 것을 공식적으로 허용한 석유 혼합판매 제도가 대표적인 사례. 여기에 더해 최종 판매 차원에서 정유사의 간섭을 최소화하는 차원에서 2011년 12월에 시작한 것이 일종의 무폴 주유소인 알뜰 주유소 입니다.
※무폴 : 정유사 간판을 걸지 않는 독립 주유소
대형 정유사의 독과점 상황인 석유 제품의 소매 유통 방식을 개선하여 더욱 저렴한 가격에 기름을 공급하겠다는 것, 현재 한국석유공사의 자영 알뜰 주유소,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주유소(ex-OIL), 농업협동조합의 농협 주유소(NH-OIL)라는 세 가지 형태로 전국에 약 1,180 곳이 영업 중입니다
※ 알뜰 주유소가 생기기 전까지는 고속도로에서 주유를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너무나도 비싼 기름값으로 인해서 사람들이 넣지않았죠 그런데 알뜰 주유소가 생기기 시작하면서 고속도로 주유소의 기름값이 평균이거나 오히려 더 싸져서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게 된겁니다.
운영방식은 판매하는 상품인 석유류 제품은 한국석유공사를 비롯한 공공기관에서 정유사에서 공동구매 형식으로 기름을 공급받아 납품하거나 수입 석유 제품을 관세 혜택을 받아 저렴하게 들여와 각 주유소에 공급한다. 또한 주유소에서는 사은품 제공을 최소화하는 등 운영 비용을 최소화하여 기름값을 낮춘다. 무폴 독립 주유소의 약점인 구매력 한계를 정부가 보조해주고, 각 주유소는 경영 합리화를 통해 박리다매로 소비자에게 기름을 저렴하게 공급한다는 것입니다.
알뜰 주유소는 국내유가 안정화에 기여했으며, 주유소 시장 경쟁을 촉진해서 알뜰 주유소가 있는 곳에서는 어느정도 저렴한 기름값을 형성했으며 알뜰 주유소의 공급가격이 매일 공시되어 국내 유통시장 기준 가격을 제시했다는 긍정적인 견해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알뜰 주유소의 품질이 떨어지는다는 의견이 있는데 품질이 떨어지는 해외산 석유류 제품을 수입하여 파는 경우가 아니라면 결국 국내 정유사의 기름을 공급받게 되며, 석유 혼합판매 제도는 그 이전부터 공공연하게 이뤄지던 석유류의 혼합 판매를 합법으로 허용했기 때문이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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