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물차 용어 및 팁

화물차 타이어 관리

by 차시훈 2022. 4. 29.

 1. 타이어 위치 교환

타이어 위치 교환을 하는 이유는 앞쪽과 뒤쪽 타이어의 마모되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고른 마모를 통해서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넥센>
<금호 차종별>
<금호 타이어 종류별>

 

위의 그림과 같이 차종이나 타이어 종류에 따라서 교환 위치가 다르고 주기는 6개월에 한번 또는 10.000km마다 위치를 교환하는 게 좋으나 현실상 공임비용을 생각했을 시 타이어 위치를 시기마다 교환하는 게 어려우니 개인적으로 자신이 마모 상태를 확인한 후에 a/s 물어보고 결정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휠 얼라인먼트 및 휠 밸런스 교정


휠 얼라인먼트와 휠 밸런스는 자동차의 바퀴의 위치, 방향 및 상호 밸런스 등을 올바르게 유지하는 작업을 말하는데 전자의 경우 휠과 차체가 연결되는 각도를 조절해서 차가 곧게 움직일 수 있도록 정렬하는 걸 말하며 후자는 휠과 타이어를 결합할 때 생기는 무게중심을 맞춰 균형을 잡아주는 걸 말합니다.

이런 문제는 사고 또는 방지턱, 포트홀 같은 것에 의해 차량이 충격을 받았을 때 많이 발생하니 주의하시게 좋습니다. 이 작업을 통해서 핸들의 불안정감 및 떨림, 연비가 나빠지는 건 물론 타이어의 편마모, 이상마모를 방지할 수가 있습니다.

주기는 20.000km 또는 1년에 한 번씩이나 개인적으로 비용적인 면을 생각하면 타이어 교체할 때, 편마모가 발생했을 때, 주행 시 이상한 느낌을 받았을 때 점검을 받는 게 좋을 듯 합니다.

 

<포트홀>

 

 


3. 공기압

공기압이 과다하거나 부족하면 트레트 접지면이 고르지 않아 이상 마모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타이어 수명을 단축시키고, 때로는 대형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야 합니다.

<공기압과 타이어 수명>
<타이어 공기압 상태비교>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 : 접지폭이 넓어지게 되고, 트레드 양쪽 가장자리에 무리한 힘을 받게 됩니다. 이는 외측 마모로 타이어의 각 부위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정한 공기압에 비해 사이드월의 기울기가 커져 위험할 수 있습니다.

※공기압이 과다한 상태 : 풍선처럼 부풀어 오른 타이어의 모양 때문에 중앙에만 집중적으로 힘이 가해집니다. 이는 타이어가 접지면에 닿는 힘을 고루 받지 못해 이상 마모 현상의 원인이 됩니다.

적정 공기압을 확인하는 방법은 운전자 문 옆면에 스티커나 차량 매뉴얼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운전자 문 옆면 스티커>

'화물차 용어 및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상과 저상?  (0) 2022.06.12
화물차 휠 모양이 왜 앞뒤가 다를까?  (0) 2022.05.26
가변축에 대해서  (0) 2022.05.02
화물차 단축? 장축?  (0) 2022.04.27
매연 저감장치 신청 방법  (0) 2022.04.26

댓글